최현주영상의학과

갑상선(목멍울)

암 발생률이 높은 목 중앙 위치하고 있는 나비 모양의
내분비기관인 갑상선에 생기는 암에 대해 알려드립니다.

갑상선암이란

갑상선암은 갑상선에 결절로 나타나고, 크기는 만질 수 없이 작은 것부터 주먹만큼 큰 것까지 있고,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

증상이 없습니다. 간혹 암이 매우 커 주위조직을 압박하는 경우 목에 이물감, 음식을 삼킬 때 걸리는듯한 느낌, 목의

압박감이나 호흡곤란을 느낄 수 있고 대부분 갑상선암 환자들은 증상이 없어 임상증상만으로는 양성종양과의 구별이

어렵고, 조직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서 확진이 가능합니다.

갑상선암 진단

목멍울

• 목멍울1

침샘 초음파

• 목멍울2

림프절 초음파

• 목멍울3

목멍울 조직검사

주의사항

• · 바늘을 빼기 전까지는 침을 삼키거나 말은 삼가주세요.

• · 시술 부위에 약간의 통증이나 출혈, 혈종(피가 덩어리처럼 뭉친 것),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일시적인 현상입니다.

• · 시술 이후에 통증이 걱정되신다면 미리 진통제를 복용하시거나 시술 부위에 아이스팩을 대면 통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*항응고제를 복용중이시라면 검사 전에 의료진에게 문의해주세요.